톡톡치과
  • 네이버예약
  • 네이버블로그

=x

특수클리닉

TOK TALK DENTAL CLINIC

두통

두통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번쯤 경험하게 되는 통증으로
편두통, 긴장성두통, 군집성 두통 등이 있습니다.

이 중 긴장성 도통은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가능한 원인요소들로 턱관절장애, 저작근장애, 이갈이, 이악물기,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근육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목과 어때 근육의 문제로 인한 연관통이 두통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조금 더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30대와 40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이 좌우 양측성으로 나타납니다.

강도는 심하지 않은 경도 또는 중등도로 나타나며, 일상생활에 의해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통증은 수시간에서 수일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의 예방을 위해서는 목과 어깨근육, 저작근에 대한 충분한 스트레칭과 이완훈련을 통해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문제도 긴장성두통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역치를 높인다거나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긴장성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찜질, 물리치료, 약물치료, 장치요법 등이 사용됩니다.

두통의 치과적치료

두통 중 많은 부분이 긴장성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누르거나 조이는 느낌의 두통으로 머리 주변의 근육과 목, 어깨 등의 근육으로 인한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의 가능한 원인 요소 중 가장 많이 제시되는 것은 악구강기능장애입니다.
악구강기능장애는 씹고 말할 때 턱관절의 잡음, 개구장애, 이갈이, 이악물기를 비롯한 구강악습관 등을 진단기준으로 합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이악물기와 이갈이 습관이 두통의 빈도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이갈이와 개구제한, 근압통이 두통과 연관성이 발견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씹고 말할 때 사용하는 저작근 중 하나인 측두근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목, 어깨의 근육으로 인한 연관통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긴장성 두통은 그 원인이 턱관절과 저작근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는 치과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턱관절과 저작근에 대한 치료와 더불어 스트레스 관리, 목과 어깨 근육의 스트레칭 등의 치료를 통해 그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을 호전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