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치과
  • 네이버예약
  • 네이버블로그

=x

턱관절클리닉

TOK TALK DENTAL CLINIC

치료방법

턱관절장애의 치료

통상적인 턱관절장애의 치료는 상담, 환자교육, 물리치료, 장치치료, 약물치료, 운동요법, 등의 보존적이고 가역적인 치료가 우선적으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턱관절장애는 심리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기여요인이 다양하고 만성으로 진행될수록 심리적 동통(Psychogenic pain)의 정도가 증가되므로 환자교육, 인지행동조절, 스트레스관리 등이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러한 보존적이고 가역적인 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외과적 진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01

환자의 교육

환자의 교육과 자가 치료를 통해 환자의 동기유발, 협조, 승낙 등을 얻어내고 환자에게 임상소견, 진단자료, 치료법 및 예후 등을 설명하여 치료될 수 있다는 신뢰감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턱관절장애의 원인 중 하나인 이갈이 등의 불량한 습관이나 행동을 조절하는 인지행동조절도 치료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02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감각유입을 변화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근활성을 감소시키거나 강화시킴으로써 조화를 이루게 하여 조직의 회복과 재생을 증진시킴으로써 근골격성 동통을 완화시키고 정상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리치료에는 온열요법, 냉습요법, 전기자극요법, 저수준레이저, 건침요법 등이 잇습니다.

03

장치치료

교합안정장치를 함으로써 교합부조화를 제거하고 저작근 통증 및 기능장애치료를 합니다. 또한 치아의 마모나 동요를 방지하고 이갈이, 이악물기 등의 구강악습관을 제거하며 턱관절의 구조적 관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04

약물치료

턱관절장애의 치료에 유용한 약물로는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코티코스테로이드, 근이완제, 항우울제 등이 있습니다.

05

운동요법

운동범위의 제한 혹은 과다가 존재할 때 여러 물리치료법들과 동반되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증상의 개선과 기능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