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치과
  • 네이버예약
  • 네이버블로그

=x

턱관절클리닉

TOK TALK DENTAL CLINIC

턱관절 장애환자의 주의할점

턱 관절 질환은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만큼 평소의 습관, 자세 등을 주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적으로 턱 관절의 불편함을 가지신 환자분들은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01

습관적으로 또는 증상의 변화유무를 알아보기 위해 일부러 턱에서 소리를 내보거나 턱 근육을 만져보는 것은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02

오징어, 쥐포 등의 질기고 딱딱한 음식의 섭취는 피하시고 죽이나 스프, 계란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사과 등의 큰 음식을 통째로 베어 무는 것은 피하시고 음식을 잘라 작게 드십시오. 껌을 씹는 행위도 턱 관절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근육의 긴장을 유도하여 두통 등을 유발하고 턱 관절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커피, 홍차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입을 벌리십시오. 하품을 크게 하는 등 입을 지나치게 크게 벌리는 것은 턱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혀를 입천장에 대어 떨어지기 직전까지만 입을 벌리거나, 손으로 턱을 받치고 머리를 숙여서 가급적 입을 작게 벌리도록 합니다.

04

이 악물기, 이갈이, 턱 괴기, 손톱 깨물기, 연필 깨물기 등의 나쁜 습관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 아랫니가 2~3mm 떨어져 있는 상태가 정상입니다. 혀를 입천장에 볍게 닿게 하고 입을 약간 벌려 평상시 위아래 치아가 닿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항상 편하고 곧은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05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질환에 대한 저항력을 낮추어 턱 관절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사회생활이나 가정, 친구관게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합니다.

06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은 턱 관절 질환을 악화시키므로 좋지 않습니다.

07

무거운 물건을 어깨에 매거나 드는 것은 피하고 평소 목운동이나 간단한 스트레칭 등을 규칙적으로 시행하고 따뜻한 물수건을 이용하여 온습포 찜질을 약 10분 정도 하루에 2~3회 정도 시행합니다.

08

처방 받은 약은 지시대로복용하시고,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때는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오.

09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거나, 턱에서 지글지글 소리가 날 때, 그리고 턱 관절이나 안면부, 목, 어깨 등에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10

다른 치과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치과 의사 선생님께 현재 턱 관절 상태를 이야기하고 가능한 짧은 시간 (30분 이내)에 치료를 마칠 수 잇도록 부탁을 하십시오.